낚시이야기/낚시잡썰

진위천 백봉리 수위 자료 검색!

越山 2023. 11. 9. 16:45

요즘 기온이 뚝 떨어져 붕어 입질이 부실한 모양이다. 입질이 민감하므로 평택호 수위를 제대로 알고 가야하지 않나 싶다. 글쓴이는 주로 평택호 팽성대교 수위를 기준으로 참조한다. 백봉리에서 대략 10킬로 하류쪽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여기는 안성천과 진위천이 만나는 합수머리 부근이다.

하여 11월11일 토요일 빼빼로데이에 진위천 백봉리로 낚시가려고 진위천 수위를 보려고 했더니만 국가수자원관리 홈페이지가  바뀐듯 싶다. 오랜만에 검색해서 그런가..... 암튼 글쓴이도 거의 2년정도 안보다가  갑자기 볼려니 어리버리하다. 평택호 팽성대교지점의 수위를 1시간마다 리얼타임으로 볼 수 있어 좋은 참고 자료가 되니 평택호로 낚시가시는 꾼은 보시고 가는 것이 훨 좋을듯 싶다. 안성천, 진위천 하류쪽으로 낚시가는 분은 배수가 되다 보면 어떤 자리는 수심이 안 나오는 곳도 있고 뻘속으로 들어가야 하는 수고도 있다. 

현재 배수가 되는지, 배수가 끝나고 담수를 하는지 1시간마다 업로드되는 수위 수치를 보면 알 수가 있다. 보통 배수보다는 담수 하루 후부터 글쓴이 경험으로는 좋은데 환경은 어제나 변하고 더우기 진위천 붕어의 먹이 활동도 특출나고 입질 형태로 수시로 변하니 요즘같은 변덕스러운 날씨변화에는 수위까지 봐야 할듯 싶다.

국가수자원관리종합정보시스템 (wamis.go.kr)

 

WAMIS국가수자원관리종합정보시스템

 

www.wamis.go.kr

오늘의 진위천 수위를 체크해 보자!...

위의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1>의 화면이 나타난다.

<그림1>

상기 <그림1>의 오른쪽 형광펜으로 칠한 수위자료를 클릭하시라. 그러면 아래 <그림2>가 나타난다.

위 <그림2>에서 형광펜으로 칠한 부분에서 ⊙제원이 아니라 <그림3>처럼 시자료를 선택하시라.  일자료는 하루치 수위자료다. 

<그림3>

시자료는 한시각 단위로 평택호의 수위 수치가 업로드된다. 

시자료 선택후 화면 아래쪽으로 내려가면 <그림4>처럼 관측소명이 나온다. 그러면 화면 거의 맨아래 부분으로 이동해보자.

<그림4>

 

관측소명 정선군(와평교).....단양군(가대교).......충주시(횡성교).......여주시(강천리)........화천군(신대교)......서울시(잠수교)........연천군(한탄강댐)............등등을 거치다 보면 평택시가 나온다. 평택시중에 팽성대교가 있을거다. 

<그림5>

위 <그림5>의 평택시(팽성대교) 바로 좌측의 돋보기를 클릭하시라. 그러면 수위자료가 시간별로 바로 나온다. 오늘현재 23년11월9일 4시29분이다. 아래 <그림6> 자료를 함... 보자.

<그림6>

위자료를 보면 23년 11월 7일 오후 2시쯤에 배수를 시작했고 당일 저녁 7시쯤 부터 배수 중지하고 담수로 들어간 수치를 볼 수 있다.  지금 이사각의 수의는 1.76이다. 지금 서울에 비가 솓아지고 있다. 진위천 상류쪽인 수원, 신갈, 오산, 안성, 고삼, 이동 등의 지역에서 비가 내리고 있다면 아마도 배수가 한번정도 더 일어날 듯 싶기도하다.

평택호가 배수를 한다면 전 지역에 배수의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배수를 시작한다면  관측소 기준으로 최고수위의 수치도 체크하시고 담수를 시작한다면 최저 수위도 체크하시라. 지나간 수위자료를 보면 대략 감이 올 것이다. 강수량 없이 자연적으로 담수하다가 어느정도 담수가 되면 또 배수를 시작하고 비예보가 상류쪽에 있는지도 체크하고 출조하는 것이 좋을듯 싶다. 괜찮을 것 같아 출조했는데 당일 혹은 다음날 새벽이든 낮이든 비예보가 있으면 배수를 종종하기 떄문이다. 

배수를 해도 전혀 입질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마릿수에서 차이가 난다. 어떻경우 배수가 시원하게(유속이 빠르다) 진행되면 상류의 부유물이 떠내려와 찌와 줄을 건들여 낚시하기가 불현하다. 아무튼 낼 그런 지역에 비예보가 없다면 토요일 새벽낚시는 크게 지장이 없을듯 싶은데 수온이 갑자기 변한 것이 마음에 다소 걸린다. 진위천 백봉일 붕어들아 토욜날 보자쿠나..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