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이야기/낚시잡썰

국가수자원관리종합시스템(실시간수위자료)

越山 2021. 5. 9. 21:09

인터넷에서 캡쳐

국가수자원관리종합정보시스템 : www.wamis.go.kr

국가수자원관리종합정보시스템의 홈피 정보를 잘 활용하면 낚시에 도움이 된다. 평택호로 낚시깔때 수위정보를 여기서 캐취한다. 물을 담고 있는지 배수하는지를 보고 평택호로 낚시간다는 애기다.

 

평택호는 바다와 인접한 담수호라 상류(오산, 동탄, 평택, 안성 등의 시와 송전저수지 등등에서 흘러 내려온 수량을 관리하여 배수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에서 내려온 물을 담수했다가 강수예보량에 따라 배수를 한다. 그러므로 수문기상 정보를 알면 좋다.

 

평택호는 배수를 하면 개인적인 경험이지만 대체적으로 입질이 줄어 들고 경우에 따라 한마리도 못잡는 경우가 있다. 또한 수심이 얕은 곳에서 하다가는 다소 긴찌는 제대로 세우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평택호의 붕어들은 이런 베수에 어느정도 적응하고 있겠지만 붕어의 불안감과 조심성은 물을 가두는 저수지보다는 덜하지만 그래도 입질빈도가 뚝 떨어진다. 이떄는 평택호를 개안적으로는 거의 안가다시피한다.

 

물론 배수공지도 하기는 하지만 장마철 같은 기간에는 수시로 배수하기 떄문에 공지를 믿고 가다가는 낭패를 본다. 그래도 서울 부근의 낚시터 환경은 평택호가 낫다고 생각하여 평택호를 주구주창 찾았는데 낚시금지구역이 생기는 바람에 2021년 6월1일부터는 팽성대교 하류쪽 2.2Km까지는 낚시를 못한다.

 

평택호에서 낚시하지 마라는 애기와 다름없다. 낚시 금지지역 외는 거의 본류권이며 환한 낮에는 바람이 장난이 아니다. 파고가 높아 낚시하기가 어렵다. 밤낚시를 해야 하는데 좌우지간 낚시환경이 평택시 떄문에 상당히 불편해졌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수질보호, 철새보호 등은 명분이고 평택호를 호수공원화하려는듯 싶다. 

 

사설이 길었다.

 

위 홈피에서 수문기상 → 수위 수위자료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그러면 관측소명에 "팽성대교"라 입력하고 검색을 클릭한다. 낚시꾼이 알고자 하는 전국의 특정 하천의 관측소를 입력해도 된다. 나는 주로 평택호를 가기떄문에 핸폰에도 그냥 팽성대교를 기준으로 설정해놓았다.

 

팽성대교가 진위천과 안성천이 합수머리 다소 아래쪽에 있는 관계로 안성천으로 나오다. 그러면 실시간자료의 시제를 "시자료"를 선택하고  조회 돋보기를 클릭한다.

 

아래는 시간단위별로 나온 데이터다. 아래 내용을 보면 현재 담수가 진행되고 있다. 

 

 

낚시인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길 바란다.

2021년 5월 8일 토요일에 평택호를 갔다. 5월7일에 담수하다가 배수를 하였기에 바람이 강하게 불었지만 평택호로 낚시를 갔다. 그런데 5월9일 토요일 오후 5시부터 또 배수를 한거다. 그냥 오후 밤 11시 반쯤에 집으로 왔다. 기상예보에 5월 10일 월요일에 비가 온다는 예보가 있었다. 그런 관계로 배수하기도 하니 여러모로 참고하여 유익한 정보로 가공하시길 바란다. (⊙)